[기획특집] 명품생산과 완벽품질로 세계 공략하는 ‘태광메카텍·엠앤에스’

‘변화·도전·창조’ 앞세워 기술개발과 경영혁신 추진해
이규태 대표,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입력 2020.11.24 18:19
  • 수정 2020.11.24 18:23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 시대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태광메카텍·태광엠앤에스 본사 전경.
▲ 코로나19 시대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태광메카텍·태광엠앤에스 본사 전경.

 지난 14일 ‘태광메카텍·태광엠앤에스’ 이규태 대표는 ‘2020 산업경영학회’에서 주관하는 추계학술대회에서 ‘한국산업경영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창원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창원챔버오케스트라’ 축하공연에 이어 오후 4시, 한국산업경영학회 박영근 회장은 “‘태광메카텍·태광엠앤에스’ 이규태 대표는 변화, 도전 창조의 경영이념으로 고속가공기 개발·상용화를 통한 혁신적인 시장확대 정책을 펼쳐 고용창출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AI기능을 장착한 자동화 FA시스템을 개발해 코로나19 시대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특히, 이 대표는 방위산업 분야에서도 품질안정화를 통한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하는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저희 ‘2020 산업경영학회’가 주관하는 추계학술대회에서 한국산업경영 대상을 수상하게 된 유능한 CEO”라고 소개했다.

 지난 2004년 설립된 ‘태광메카텍㈜’은 사훈 ‘변화·도전·창조’ 3C 정신(3Cs Sprit of Change, Challenge, Creativity)과 ‘명품생산, 완벽품질’ 슬로건을 앞세워 기술개발 및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회사다.

 ‘태광메카텍’은 이 같은 사훈과 슬로건을 바탕으로 방산분야 자주포, 전차, 장갑차, 비호·천마 발전기 정비 등 기동무기 부품 생산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또 ‘태광메카텍’은 고객 니즈에 적극 부응하고 ‘방산 부품제작 전문기업’으로 거듭나면서 축적된 기술력과 연구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방위산업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따라서 창정비·성능개량 부품생산과 유도무기 부품, 함포쉴드 핵심 부품에 이르기까지 전 제품을 제조하면서 성능과 품질 우수성을 평가 받았다.

 특히, ‘태광메카텍’ 임직원들은 설비 및 기술개발에 대한 이 대표의 과감한 투자를 통해 지속적인 발전과 방위산업 시장을 개척·석권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당찬 의지를 보이고 있다.

 ‘태광메카텍’의 사업분야는 ‘자주포계열장비’, ‘전차계열장비’, ‘무장’, ‘함포분야’ 등으로 나눠 최첨단 무기체계 개발 및 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다.

 또 방산품 개발부터 군수지원과 조선해양플랜트 부문까지 모든 과정의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국내·외 제조기기 생산업체를 위해 ‘고속복합가공기’와 ‘FA공장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

 ◆자주포 계열장비 부품 = 최고의 축적된 제조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상무기 부품산업을 선도하면서 ‘K9, K10, K55A1, K56, K77 등 궤도장비 정밀 부품·모듈화품 제작분야 노하우가 무장돼 있다. 

 ◆창정비사업 = 방산부품 양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창정비 성능개량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노후화된 군 장비에 대해 최초 생산된 제품 동등수준 이상으로 창정비 및 성능개량를 개선하는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PPU생산 및 정비 = 독보적인 PPU 생산 및 정비기술 확보(Safran사 MOU체결) 로 안정적 지원체계 구축과 ‘비호’, ‘천마’ 계열장비에 대한 PPU 생산 및 정비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을 입증했다.

 ◆고속복합가공기 개발 = CNC, 턴밀 기능과 연마기능을 동시에 갖춘 태광고속가공기(RPM30000)를 개발해 연 200대 규모로 생산가능한 조립라인 구축을 통해 특수 제조공정에 공급하고 있으며 기존의 공작기계 3대가 하는 일을 1대가 처리하기에 생산공간의 최적화라는 호평을 받는 장비 제조기술을 보유하고있다.

 ◆FA공장 자동화 시스템 = 비젼검사기능, 자재관리로봇 시스템 등에 고관절 로봇을 장착해 부품제조업의 공장자동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장팩토링 사업에도 참여, 태광이 갖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시장개척을 하고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2012년 2월 창원대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당시 이 대표 박사학위 논문 제목은 ‘주택가격과 은행대출의 상호관계에 관한연구’로 정부의 적절한 금융정책 활용으로 부동산 안정화를 통한 경제 안정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제시했었다.

 

Interview ‘2020 경영자대상’에 빛나는 이규태 대표 

 이규태 대표는 수상소감에서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수출과 내수가 많이 위축된 상황에서 기업인들이 힘들어하는 어려운 시기에 이번 한국산업학회에서 수여하는 ‘2020 경영자대상’이라는 큰상을 수상하게 돼 개인적으로는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렇지만 이 상은 더 잘 하라는 채칙으로 알고 열심히 노력하고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또 이 대표는 “이 상을 받게 된 것은 당사가 코로나 시기에도 매출증가와 신규고용창출 등 꾸준히 성장하고있는 부분이 높이 평가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태광메카텍’은 복합고속가공기 및 공장자동화 분야에 국내시장을 넘어 글로벌시장 개척으로 매출증대와 함께 3년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전 임직원이 합심하고 노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태광메카텍’ 대원공장(1공장) 창원시 의창구 남면로 227번지(273-1113, Fax. 273-1119). 진북공장(2공장)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산단1길 35번지(255-6733 , Fax. 255-6732). 광양공장(3공장) 전남 광양시 광양읍 율촌 산단3로 111번지 삼우중공업내(061-780-6136, Fax 061-780-6137).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