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빅아일랜드, 오는 26일 2차 용지 분양 나서

52개 용지, 관광·주거 구성…최대 규모 문화공원 조성 등 기대↑

  • 입력 2020.11.23 19:10
  • 기자명 /이재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에 조성 중인 해양복합도시 ‘거제 빅아일랜드’가 총 3단계 공사 구간 중 2단계까지의 준공을 마친 가운데, 성공적인 1차 용지 분양에 이어 2차분 용지를 공급할 예정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에 공급하는 52개의 용지는 올해 6월 준공을 마친 2단계 용지로서 용도별로 관광, 주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용지 매입신청 접수는 온비드 시스템을 통해 진행하며, 확정가 추첨 방식으로 낙찰자를 결정하게 된다.

 특히 근린상업용지는 거제시 최대 규모의 도심 문화공원 조성사업이 추진 중으로, 대규모 주차공간과 수변시설이 계획돼 있어 지역민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거제 인구의 40% 이상이 생활하고 있는 고현동 일대의 주차난을 해소하고, 동시에 지역 내외의 관광 방문객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성 초기부터 ‘거제판마린시티’라고 불리며 지역민들의 기대감을 한몸에 받아온 거제 빅아일랜드의 정식 사업 명칭은 ‘거제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이다.

 거제 고현항 앞바다를 매립해 오는 2023년까지 59만9135㎡ 면적의 부지에 주거와 상업, 업무, 문화관광, 공원 기능까지 갖춘 복합 계획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해양문화관광지구와 복합항만지구, 공공시설지구, 복합도심지구 등 크게 4개 구역으로 구분된다. 

 해양문화관광지구에는 대형판매시설(예정)과 마켓스퀘어, 비즈니스스퀘어, 파크 사이드 스트리트몰 등이 들어서며 복합항만지구는 마리나, 크루즈터미널, 비즈니스호텔, 컨벤션센터 등으로 구성된다.

 공공시설지구는 문화공원, 수변산책로 등이 조성되며 복합도심지구에는 영화관, 레포츠시설, 아트파크 등과 함께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 등 주택시설까지 지어질 예정이다. 

 이 일대는 거제시청과 법원, 등기소, 시외버스터미널, 백화점, 호텔 등 다양한 공공업무시설과 생활편의시설이 밀집돼 있다.

 특히 지난해 빅아일랜드내 첫 분양 단지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가 모두 분양을 마치며 고현동 일대의 주거가치를 증명한 만큼 빅아일랜드에 대한 기대감 역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에서 4년 만의 거제 내 최다 접수를 기록했으며, 1000세대가 넘는 대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조기 완판을 거두며 거제 부동산 시장의 부활을 알린 바 있다.

 거제 지역에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호재도 거제 빅아일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가장 먼저 서부경남KTX로 불리는 남부내륙철도가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면제된 이후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으로, 개통시 서울까지 2시간 대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최근에는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가능성이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다.

 지난 2016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결정된 바 있으나, 이후 꾸준히 신공항 부지의 적정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져왔다.

 최근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이 낫다”고 평가하며 공개 지지하며 기대를 높이고 있다.

 가덕도에 신공항이 생길 경우 거제 빅아일랜드는 직접적인 수혜지로서 큰 상승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가장 큰 호재는 거제 지역의 기반 산업이라 할 수 있는 조선업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수년 전 중국에 밀려 고전했던 한국의 조선업 수주량이 2018년 1위를 탈환한 데 이어 2019년에도 1위를 차지했다.

 올해에도 7~9월까지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조선업의 메카’로 꼽히는 거제에 대한 기대 역시 크게 높아지고 있다. 

 거제 빅아일랜드 관계자는 “거제의 마린시티로 불리는 빅아일랜드는 조성 초기부터 규모, 설계 등에서 압도적인 미래가치를 제시하며 거제를 넘어 경남을 대표할 계획도시로 주목받고 있다”며 “최근 조선업의 호황이 이어지고 있고, 여기에 남부내륙고속철도, 가덕도 신공항 가능성 등 계속해서 상승분위기를 보이는 만큼 이번 2차 용지 분양에도 많은 투자수요의 문의가 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