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구산 지석묘 정비 추진 나서

정비와 동시에 유적공원 조성

  • 입력 2020.03.30 19:06
  • 기자명 /이상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16억원을 들여 구산동 지석묘 정비사업을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추가 발굴조사와 지석묘 노출 후 유적공원 조성과 함께 국가사적 승격을 동시에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구산동 지석묘는 길이 10m, 너비 4.5m, 높이 3.5m, 무게 350t에 달하는 국내 최대 고인돌로 2007년 구산동 택지개발지구 공사 중 발견돼 발굴조사를 했다. 

 조사 당시 지석묘와 함께 주위에 길이 85m, 폭 19m에 달하는 할석(깬돌)을 깔아 묘역을 표시한 시설도 함께 발견됐다. 이후 경남도 기념물 제280호로 지정됐으며 복토 후 잔디광장으로 보존관리 중으로 현장에선 문화재 안내판만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2007년도 발굴 당시 확인하지 못했던 매장 주체부 확인을 위한 추가 발굴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국가사적 승격을 추진하며 오는 2021년까지 국가사적 승격을 목표로 한다. 

 이와 더불어 정비사업을 추진해 지하에 묻혀있는 상석과 묘역을 드러냄과 동시에 지석묘가 위치한 부지 일대(4660㎡)를 유적공원으로 조성한다. 

 시는 구산동 지석묘의 문화재적 가치와 역사적 상징성이 크고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는 점을 고려해 역사와 문화, 휴식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언제든지 즐겨 찾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