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마산해양신도시 주거·환경문제 명확히 밝혀라”

창원물생명시민연대 “인공섬 개발, 환경 고려 안돼”

  • 입력 2020.10.26 18:24
  • 기자명 /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허성무 창원시장이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 개발 방향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언급하며 인공섬 공사 방향과 오염 대책 등에 관한 입장을 2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인공섬 공사비 3,400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인공섬의 68%(439048㎡, 13만3000평)는 공공개발하고, 32%(20만3119㎡, 6만1000평)의 면적을 민간에 팔아 개발을 맡기겠다는 내용의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고 전언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여러 차례 시민연대에서 주장했던 주거시설 최소화 기준, 기존 상권과의 충돌 문제 해결방안 등은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허 시장은 인공섬 개발에 관심을 보이는 업체에서는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향후 창원시에 2000세대 이상의 주거시설을 요구하거나 아파트는 최소화하더라도 오피스텔을 확대하는 꼼수를 통해 주거 가능 공간을 대폭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창원시에서 명확한 주거 시설에 대한 기준을 밝히지 않고 모호한 태도를 보임에 따라 업체들은 다양한 편법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시민연대는 “인공섬 개발 방향 발표에서는 기후위기 시대의 에너지 자립과 마산만을 위한 물순환 등 환경적 측면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조간대 복원 면적을 확대해 기존의 준설에 의한 정화가 아니라 조간대의 자정작용을 최대화하도록 한다. 또한 인공섬 매립으로 정체된 내호에 대해서도 해수유통 이나 오염원 차단 등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민연대는 인공섬 개발방향에 대한 입장에 대해 ▲창원시는 인공섬 개발방향에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 가능 시설을 기존 합의처럼 최대 595세대로 명확하게 발표할 것 ▲어시장, 창동, 댓거리 등 기존 마산 구도심 상권과의 상충 되지 않는 개발방향을 명확히 밝히고 인공섬 개발을 통해 기존 상권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할 것 ▲인공섬내의 에너지 자립 방안, 저영향개발을 통한 비점오염원 저감방안, 인공섬 자체의 조간대 설치 방안을 발표할 것 ▲인공섬이 만들어낸 내호의 오염에 대한 근원적인 수질대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끝으로 시민연대는 “현재 인공섬 개발방향은 공사비 3400억원 회수에 개발방향이 맞춰져 있다”며 “마산해양신도시와 연계돼 있던 가포신항 배후부지 조성 분양 대금, 인공섬과 연결되는 교량 건설비용 등 간접지원 비용을 고려한다면 3400억 회수에 연연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 모두의 것인 마산만 바다를 메워 만든 이 땅이 일부 돈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진정한 모든 시민의 공간으로 제대로 설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숙고 할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