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함성중, 소통·공감 프로젝트 융합수업 성황

기사승인 2020.09.20  15:40:45

공유
default_news_ad1

- 학교폭력 관련 통계자료 영어·수학 과목과 융합
공동체 행복 일상·체인지메이커 교육 실현 ‘기대’

   
▲ 지난 17일 함안 함성중학교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미래교육 수업 가치를 실현하는 PBL 융합수업’을 성황리에 실시했다. 이날 교내 학생들이 프로젝트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함안 함성중학교(교장 문정환)는 지난 17일 ‘미래교육의 수업 가치를 실현하는 PBL(Project Based Learning) 융합수업’을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황리에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세상과 분리되지 않은 이번 융합수업은 나와 세상을 연결하면서 나와 공동체의 행복하고 안전한 일상을 도모하고자 문제를 해결할 줄 알고,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하는 체인지 메이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우리는 학교폭력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즐겁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라는 탐구 질문을 제시, 이를 해결하고 실제성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로 진행됐다.

 이날 수학과 영어를 융합하도록 담당 교과목 교사와의 지속적으로 소통과 협업했으며, ‘함성중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업 사전협의회’를 거쳐서 수업과 평가 방법을 디자인했다.

 이를 토대로 수학수업에서는 팀별로 탐구 주제 해결에 관한 세부적인 주제를 설정하고,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지 작성 및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통계 정보로 가공 및 분석하면서 해석에 나섰다.

 또한 그래프 및 통계 결과와 통계를 통한 문제의 진단·해결 방안을 영어로 제시하는 활동이 영어수업 시간에 펼쳐졌다.

 실제성을 위해서 수업 결과를 전 교직원과 전교생, 외부인을 대상으로 ‘갤러리워크 형식’으로 공개했다.

 교내 3학년 학생들은 ‘도슨트 역할’을 수행하면서 자신이 소속한 팀의 통계 결과와 분석, 통계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에 대해서 우리 공동체가 구체적으로 노력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영어로 갤러리와 함께 소통하기도 했다.

 갤러리들은 이번 활동지를 바탕으로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 ‘소통과 공감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공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라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수업을 진행한 3학년 홍채원 학생은 “우리들에게 당면한 문제를 탐구과제로 다뤄서 매우 흥미로웠고, 학교폭력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영어와 수학 과목과 융합하며 수업을 했다는 점이 새로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우리가 준비한 발표가 전교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아서 정말 뿌듯했다”며 만족해했다.

 이재옥 군북중학교 교감은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면서 통계자료를 만드는 융합수업이 인상적이었고,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이 많았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어떠한 질문에도 주저하지 않고 대답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교육활동에서 진정한 배움이 일어났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문정환 교장은 “배려와 존중의 학교문화 형성과 더불어 교우관계 증진에도 도움이 되고, 앞으로도 교내 아이들이 자신의 삶과 다양한 교육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배움의 주체자로서 학교생활을 잘 해나가기를 바란다”면서 “아울러 좀 더 많은 교과목이 다양한 주제로 융합수업을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융합수업에는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고자 모든 참가자들이 안전수칙을 준수하면서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외부인의 참가를 최소화했으며, 사회적 거리를 확보하도록 교내 체육관에서 열렸다.

 

/배성호기자 baesh@gny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