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로봇랜드 사태, 컨트롤타워 설립 시급

노창섭 의원 “명확한 방안 등 창원시·경남도 공식 입장 없어”
허성무 시장 “현재 사업 정상화 중점…민간 사업자와 협의 진행”

  • 입력 2019.12.12 19:00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상환금 채무불이행(디폴트) 논란으로 운영 위기에 빠진 경남 마산로봇랜드 정상화를 위해 사업을 한 곳에서 관장할 수 있도록 컨트롤 타워 설립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창원시의회 전홍표 의원은 11일 제89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경남마산로봇랜드 본질적 문제 해결을 통한 정상운영 촉구’ 목소리를 높였다.

 로봇랜드는 10년 만에 로봇랜드 1단계를 겨우 첫발을 뗐으나 개장 3개월째 겨우 입장객 11만명이 다녀가며 개장 특수를 누리지 못하고 비수기에 접어들었다. 이어 민간사업자는 로봇랜드 사업성이 보이지 않자 2단계 사업을 시행하지 않겠다고 해지시 지급금을 청구한 상황이다.

 전 의원은 “이제부터라도 막대한 국비와 도비, 시비가 투여된 국책사업이 민간사업자 의도대로 ‘먹튀’ 하지 못하도록 흔들림 없는 원칙으로 2단계 사업 이행을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은 로봇랜드 테마파크를 운영하는 서울랜드의 자회사인 서울랜드서비스로부터 연대의무를 책임진다는 수인문서를 제출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조속한 시일내 2단계 사업을 추진하도록 테마파크의 중단이나 실시협약 해지 사태는 막아야 한다”며 사태 해결을 위한 컨트롤타워 설립도 주장했다.

 전 의원은 “경남도, 창원시, 로봇랜드재단은 제각각 정해진 사업 절차를 따르는 임기응변식 사업 추진이 아니라 머리와 손발을 맞춰 로봇랜드의 본래 취지인 로봇산업 기반을 확고하게 정차시키면서 이곳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로봇콘텐츠를 활용해 관광산업으로도 활용할 사업을 추진해 산업과 테마파크 활성화를 동시에 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노창섭(정의당) 창원시의원은 이날 허성무 창원시장을 향해 마산로봇랜드의 위기 사태를 어떻게 극복하겠느냐고 시정질문을 했다. 

 노 의원은 “허성무 창원시장은 테마파크 개장 한 달여만에 민간사업자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졌는데 아직까지 한 번도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허 시장은 “마산로봇랜드는 경남도와 공동 투자된 사업이기에 공식 입장 역시 협의가 필요하다”며 “사업자가 협약을 성실이 이행할 수 있도록 수익 구조를 개선할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에 허 시장은 “창원시는 지난 10월 24일 시·도와 경남로봇재단 합동으로 마산로봇랜드 사태와 관련한 언론 브리핑을 가졌다”면서 “현재 시·도는 사태해결을 위해 민간 사업자와 협의를 진행 중이고 다각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기에 독자적으로 공식 입장을 밝힐 시기는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마산로봇랜드는 현재 놀이시설 위주의 테마파크가 조성돼 1단계 사업은 완료됐다. 그러나 민간사업자가 투자사업비로 대출받은 950억원 중 1차 대출원금 50억원을 상환기한 내에 갚지 못하면서 지난 10월 1일자로 채무불이행에 빠졌다.

 민·관이 채무불이행 책임소재를 놓고 공방을 벌이는 상황에서 호텔·펜션 등 숙박시설을 짓는 2단계 사업은 논의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마산로봇랜드 현주소다.

 이를 두고 노 의원은 “현재까지 세금은 2660억원이 들어간 상태지만 도지사나 시장이 어떻게 해결하겠다는 명확한 방안이 서 있지 않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하는 등 방법으로 해결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허 시장에게 질의를 던졌다.

 허 시장은 “답답한 것은 나나 시민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경남도가 이 사업 주관 기관이고 시는 이를 협조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말했다.

 ‘행정이 할 수 있는 감사를 도와 함께 할 생각은 없는지’라는 노 의원의 질문에 허 시장은 “경남도 역시 그런 생각이 없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민간 측과 협상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그런 부분까지 다 고려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노 의원은 “이 상태로 나가다면 마산로봇랜드는 1~2년 안에 망한다. 한마디로 조속한 시일에 해결을 보지 못한다면 결국엔 형사고발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수사 중인 사안은 감사를 못한다. 따라서 그전에 충분한 감사를 통해 사태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행정이 우선 최선을 다해보고 안되면 의회가 나서고 그것도 안 되면 수사기관이 나서는 것이 순서”라고 강조했다.

 이에 허 시장은 “현재 사업을 정상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민간 사업자와 협의를 진행중”이라며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실시협약대로 사업을 성실히 계속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게 시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마산로봇랜드는 국비·경남도비·창원시비 등 공공부문에서 2660억원, 민간인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434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자하는 민관 공동사업으로,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일대 125만9890㎡(약 38만평)에 국내 최초로 로봇을 소재로 한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