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창의도시 가입 위해 머리 맞대

시민 창의공간과 창의활동 주제 학술토론회 개최
세계지방정부연합 마르타 요벳위원 등 참석

  • 입력 2019.05.21 18:25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을 위한 ‘시민 창의공간과 창의활동’분위기 조성을 위해 제4회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진주시와 유네스코 창의도시 추진위원회(위원장 정병훈)는 오는 24일 오후 1시 30분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창의도시 관련 국내·외 석학, 전문가, 예술인,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 창의공간과 창의활동’이라는 주제로 유네스코 공예-민속예술 창의도시 추진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기조발제, 제1,2세션, 전체토론 등으로 진행하며 창의공간과 창의도시 만들기, 해외 도시의 시민 창의공간과 창의활동, 진주시민 창의공간 어떻게 만들 것인가? 등 시민 창의공간과 창의활동에 대한 국제화 비전 등이 제시된다.

 기조발제에 나선 경성대학교 김민수 교수는 ‘Creative Lifestyle진주 공유·협력 시대의 공간경영’이란 주제로 발표를 할 예정이어서 창의도시 가입 준비를 추진 중인 진주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제1세션에 이어 세계지방정부연합 문화위원회 마르타 요벳위원은 ‘유럽 도시들의 시민들을 위한 창의공간’이란 주제로 유럽연합 창의산업 전문가 그룹 공동의장인 실비아 아만은 ‘농촌의 관점에서 본 문화공간’이란 주제로 해외 도시의 시민 창의공간과 창의활동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제2세션에서는 국내 도시의 시민 창의공간과 창의활동으로 광주대촌전통문화커뮤니티센터 김양균 대표가 ‘개발제한 구역내 새로운 패러다임 공간과 시민 창의활동’이란 내용의 주제로 발표하게 되며, 장동선 화성 소마미술관 관장과 SOAP 권순엽 대표는 ‘도심의 폐허 유휴광간을 활용한 도시재생 모델’을 주제로 발표하게 된다.

 전체토론에서는 ‘진주 시민 창의공간, 어떻게 만들 것인가?’주제로 발표자, 토론자, 국내·외 창의도시 관련자, 시민 등이 참여하여 진주시민 창의공간 조성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시는 그동안 3차례의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하여 진주시의 문화자산을 국제적으로 알렸으며 2017년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문화와 창의성’, ‘창의도시의 창의관광과 문화산업’, 2018년 ‘창의도시의 인재양성과 국제문화 협력’ 등의 주제로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 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여 창의도시 추진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 왔다.

 한편 시는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 2월 유네스코 창의도시 공예-민속예술 분야 국내 추천도시로 선정되어 6월말 영문신청서 제출 등 서류 접수에 이어 11월 유네스코 파리본부의 최종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