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업체들이 합천군청 수의계약 주무르나?

군청 내·외부 실세 연관업체들, 최근 계약실적 크게 증가
다른 업체 일감 부족에 허덕여 “특정세력에 책임 물어야”

  • 입력 2019.04.29 18:49
  • 수정 2019.09.04 11:55
  • 기자명 /서춘만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군 본청과 17개 읍면에서 발주하는 2000만원 이하의 수의계약에서 군청 안팎의 실세와 관련된 업체들의 계약실적이 지난해 7월의 합천군 민선7기 출범이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합천군에 따르면 관급자재의 경우 D건재는 지난해 8월에 개인사업자 등록을 한 이후 현재까지 불과 8개월만에 모두 65건에 3억1000여만원의 수의계약을 따낸 것으로 집계됐다.  

 D건재의 납품 물품도 다양해 상하수도 공사 자재인 맨홀을 비롯해 식생블럭 과 골재, 전석·잡석 와이어메쉬 철근 (물품보관용)컨테이너 등에 이른다.

 특히 ‘특정업체들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가 심하다’는 비판여론에 따라 올 3월부터 수의계약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있는 데다 경남경찰청도 비슷한 시기에 합천군 납품비리 등에 대한 본격 내사에 들어간 상태다.

 그런데도 D건재는 3월 한달에만 21건을 추가로 수의계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정업체들에 ‘줄 서기’하는 일부 공무원들이 행정의 복잡성을 이용해 현 군수의 눈과 귀를 가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D건재 대표는 “읍면장 중에 친구가 많아 사업자등록을 내고 계약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아무리 그렇더라도 각종 물품의 내용과 계약방법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사업자등록을 하고서 단기간에 이처럼 많은 일감을 따내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반박이다.

 또 전기공사는 ㈜H전력공사가 2017년 7월에서 2018년 4월까지 3건·2100만여원을 수의계약한 데 그쳤으나, 2018년 7월부터 올 4월까지는 모두 17건·2억7400여만원을 기록했다.

 계약 건수로는 5배 이상, 금액으로는 12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D건재와 ㈜H전력공사의 대표자는 군청 S국장과 친인척 관계로 알려졌다.

 S국장과 D건설㈜ L대표는 지난해 6월의 합천군수 선거 훨씬 이전부터 현 군수를 도왔던 인물이다. 현 군수 취임 이후에는 합천군 인사와 각종 계약에 과도하게 개입한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D건설㈜ 대표도 관급자재 수의계약 일감 따내기에 빠지지 않았다.

 그가 직원 명의로 2014년 8월에 사업자등록을 한 S자재산업의 경우 2016년과 2017년 2년동안 단 한건의 계약 실적도 없었다.

 그러나 작년 4월이후 1년동안의 수의계약 규모는 무려 40건·2억8000여만원에 달하고 있다. 그는 또 부인 명의로 2018년 1월에 사업자등록을 한 또다른 S자재산업을 통해 12건에 1억원 대의 수의계약 실적을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D자재 못지않게, D건설㈜ 대표는 2개의 자재회사를 통해 단기간에 4억원에 가까운 대의 수의계약 일감을 따 낸 것이다.

 수의계약 뿐 아니라 계약금액이 큰 마스(MAS·조달청 나라장터 다수공급자계약)까지 합할 경우, 합천군에 대한 D건설㈜과 D건재의 관급자재 납품계약 규모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업계의 해석이다. 

 지역업계 관계자들은 “특정업체들이 이처럼 합천군 수의계약을 휩쓸다 보니 나머지 업체의 일감은 종전에 비해 절반도 안되는 실정”이라고 하소연하고 있다.

 또 “결과적으로 공무원을 비롯한 지역사회에 혼란을 조장하고 현 군수의 군정 운영에도 부담을 주는 특정 세력들을 이제는 어떤 형태로던 검증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합천군 행정국장 관련 정정보도문

본지 지난 4월 30일자 ‘특정업체들이 합천군청 수의계약 주무르나?’ 제하의 기사에서 합천군이 군 행정국장의 친인척 업체와 수의계약을 집중적으로 체결해 논란이 있다는 취지에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행정국장은 친인척 업체의 수주 건수 및 금액이 다른 업체의 실적과 비슷한 수준이고, 수의계약 체결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으며, 특히 본청이 아닌 읍면, 농업기술센터 등의 경우에는 별개의 회계 관직을 두고 있으므로 업무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는 구조라고 알려왔으며, 일련의 언론보도로 인한 업체의 영업 손실 및 심적 고통이 막대하다며 유감의 뜻을 밝혀왔습니다. 본지의 취재 결과 이는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