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최종 선고에선 진실 밝혀지기 바란다”

특검, 드루킹과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5년형 구형
더불어민주당, 김 지사 무죄 주장에 힘 싣는 데 주력

  • 입력 2019.01.13 18:27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특검이 드루킹과 공모해 댓글을 조작한 혐의에 대해 5년형을 구형하자 “최종선고에서 특검이 외면한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건의 본질은 일부 온라인 지지자들의 비정상적인 일탈행위임에도 불구하고 특검은 이를 의도적으로 외면해 왔다”면서 “드루킹 김동원의 오락가락 진술에만 의존해 민주당 소속 현역 도지사 망신주기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허익범 특검은 빈손 수사, 맹탕 수사라는 오명을 피하기 위해 보여주기식 수사를 했다”면서 “민주당은 재판부가 특검의 무리한 정치적 수사를 바로잡고 사건의 진실을 밝힘으로써 김경수 지사의 명예가 회복되기를 바란다”며 더불어민주당 또한 김 지사 무죄 주장에 힘을 싣는 데 주력했다. 


 허익범 특검은 지난해 11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선거법 위반 등 사건의 결심공판김 지사에게 업무방해 혐의에 징역 3년, 선거법 위반 혐의에 징역 2년 등 총 징역 5년을 구형했다.


 김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김동원과 경공모 일부 회원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그들의 인사 추천 요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요구들이 당연히 관철되어야 했지만 어느 것도 실현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이 사건은 자신들의 인사 추천이 무산되니 그에 대해 불만을 품고 반발했던 일부 온라인 지지자들의 일탈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일이 있기 전까지 경공모는 경제민주화 정책을 매개로 하는 전문직종에 있는 분들이 주로 회원으로 있는 건전한 온라인 지지모임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사건 발생 초기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이 사건의 진실을 밝혀줄것을 요구해왔고, 특검의 도입을 주장한 것도 제가 가장 먼저 요청한 것”이라며 “누구보다도 이 사건의 진실이 하루 빨리 밝혀지기를 원한다.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반드시 꼭 밝혀주시기를 간절하게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25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허익범 드루킹 특검은 징역 5년을 구형했다. 이를 두고 법조계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설사 댓글 조작 혐의를 인정한다 치더라도 일반 사건이면 벌금 정도의 사안이어서 “구형량이 과한 것 아니냐”는 반응도 있다. 


 도지사 선거와 관련된 선거법 위반 혐의도 포함됐지만 특검팀 내부에서도 구형량과 관련된 다른 의견이 있었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드루킹’ 김동원씨가 검찰 수사과정이나 다른 재판에서 말을 여러번 번복해 '진술의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게 김 지사측 주장이다. 최근 사법농단 수사와 관련된 사법부 내부의 여권에 대한 불만이 재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정치권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이던 김 지사의 유무죄 선고 여부에 따라 정치권은 다시 한 번 격랑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재판과정에서 밝혀진 진실이 1심 선고과정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정에 영향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