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차별 없는 ‘인권도시’ 만든다

  • 입력 2018.03.20 19:57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창원시는 자유·민주·정의의 3·15의거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 시민 모두가 성별, 연령, 장애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 받지 않는 행복한 인권도시를 구현하는데 역점을 두고 복지행정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2018년 인권도시 구현 및 맞춤형 시민복지 지원’을 위해 △국가유공자 예우 강화 및 민주성지 선양사업 △어린이집 부모보육부담료 및 출산축하금 지원 △성폭력 제로, 안전한 도시 창원 만들기 △창원시, 나누면 더 행복한 자원봉사, 함께해요 △노인 일자리 확대 및 복지관 건립 추진 등 5개 분야의 중점 추진전략을 세워 ‘시민이 행복하고 인권을 보호 받을 수 있는 안전한 창원’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지난 3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보훈선양 TF팀을 신설해 보훈가족들의 예우를 강화하고 보훈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는 6·25 참전수당 20만 원 인상, 월남전 참전수당 8만 원 인상에 이어 올해부터 나라를 위한 고귀한 ‘희생’을 ‘섬김’으로 예우하고자 보훈명예수당을 신설해 2500명에게 월 5만 원 수당을 지급하는 등 국가유공자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했다.


 또 민주성지 선양사업으로 3·15의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는 연극 ‘너의 역사’를 3·15아트센터 소극장에서 이달 21일부터 24일까지 총7회, 3140명의 학생, 시민,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연할 계획이다. 


 이어 시는 ‘어린이집 부모 부담보육료 및 출산축하금 지원’, ‘성폭력 제로, 안전한 도시 창원 만들기’, ‘창원시, 나누면 더 행복한 자원봉사, 함께해요’, ‘노인 일자리 확대 및 복지관 건립’ 등 인권복지 창원시를 만들기 위해 시는 175억 원을 투입해 7000개의 다양한 노인일자리를 마련 △노인 공익활동 지원 사업 △구직희망 고령자 취업교육비 지원 사업 △실버카페 보건소 개소 △1부서 1개 노인일자리 주차보안관 사업을 시행해 어르신들의 사회활동과 건강하고 보람찬 노후생활을 지원한다. 


 신병권 창원시 복지여성국장은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시책을 통해 인권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복지창원을 만들도록 더욱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