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구치소 문제 해결 '갈등조정협의회’ 출범

  • 입력 2018.03.20 19:48
  • 수정 2018.03.20 20:07
  • 기자명 /장명익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군은 오랜 갈등을 빚고 있는 거창구치소 문제 해결을 위한 갈등조정협의회 출범식과 함께 위원 위촉식을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갈등조정협의회는 지난 19일 협의회 출범식을 갖고 회의를 통해 위원장에 김영숙 위원, 부위원장에 신수범 위원을 각각 선출했다.


 갈등조정협의회는 ‘거창군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에 근거, 거창구치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각 기관 단체로부터 추천을 받아 언론, 교육, 농업, 상공, 문화 등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군은 그동안 거창구치소 이전을 위해 행정적, 정치적 노력을 기울여 왔고 국무조정실 25개 갈등과제 리스트에 포함되면서 해결방안이 마련되는 듯 했으나 내부적인 갈등으로 인해 답보상태에 있어 군 내부 갈등을 봉합하고 군민 의견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돼 갈등조정협의회가 출범했다.


 협의회는 주민 여론을 파악하고 다양한 논의를 거쳐 찬반 양측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군민이 수긍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오랜 갈등의 종지부를 찍을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신고리원전 갈등을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해결한 사례처럼 ‘거창구치소 갈등조정협의회’ 또한 토론과 협의를 통해 지역 최대 현안인 거창구치소 갈등을 해소해 민주주의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법무부는 지난 2015년 11월 거창군 거창읍 가지리 성산마을 일원에 거창법조타운내 토지매입비 210억 원을 포함해 총 810억 원이 투입돼 2018년 말 완공을 목표로 ‘거창구치소’ 신축공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거창구치소 이전 요구에다 예산마저 제대로 반영되지 않으면서 2016년 11월 중단된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군이 도심 외곽인 중산마을로 거창구치소 신축 부지 이전을 추진하자 지역민들의 민심이 찬반 양측으로 갈리며 첨예한 갈등 양상을 빚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