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유치원 설립인가 시설 기준 완화

보통교실 최소면적 50㎡ 허용

  • 입력 2017.12.10 18:11
  • 기자명 /이수원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유치원 설립기준의 보통교실 면적과 층수 제한을 완화하는 유치원 설립인가 시설기준을 변경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시설기준 변경으로 교실면적은 원아 1인당 2.2㎡, 보통교실의 최소면적 50㎡로 하고, 3층에도 보통교실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그간 경남교육청은 다양한 교육과정이 교실 내에서 이뤄지는 유아교육의 특성과 교실 내에서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현행 기준(보통교실 1실 면적 66㎡, 보통교실은 1, 2층에 위치)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학령인구 감소로 유치원 학급당 원아 수가 과거보다 줄어들고 있고, 신도시 조성 등으로 택지개발지구 내 유치원 설립 수요는 있으나 높은 지가로 어려움을 겪는 설립자 부담을 덜어 줄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신도시 내 유치원 설립을 쉽게 하고 최근 시·도교육청에서 화재 예방 등 관련 시설을 갖추는 조건으로 3층 이상의 보통교실을 허용하는 추세를 반영했다.

 한편 유치원 보통교실을 3층에 두지 못하게 제한해 왔던 이유는 과거 유치원 화재 사건 발생 시 대피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사상자가 발생함에 따라 92년 교육부에서 사립유치원 설립 시 3층 이상은 억제토록 한 지침에 따른 것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유아의 신체 발달에 맞는 학습 환경과 안전성을 함께 고려한 합리적인 인가 기준 마련을 위해 노력했으며, 유치원 신·증설 시 관련 법령을 준수해 사전에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하겠다”며 “이번 유치원 기준 변경으로 최근 불거진 양산지역 입학 문제가 다소나마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