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척추 치료에 특화된 ‘창원힘찬병원’

  • 입력 2017.10.16 12:17
  • 수정 2017.10.16 13:34
  • 기자명 /김범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하고 있는 안농겸 병원장
▲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하고 있는 안농겸 병원장

 

▲ 창원힘찬병원 전경
▲ 창원힘찬병원 전경

 

풍부한 임상경험 바탕으로 모든 관절·척추 질환 치료
전문화된 선진 의료기술 자랑...수술 후 맞춤형 재활
치료까지

 

 올해로 개원 4주년을 맞는 ‘창원힘찬병원’은 관절, 척추부문 특화진료와 선진 의료 시스템을 통해 지역 내 입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 2013년 11월, 정형외과, 신경외과, 내과를 진료과목으로 해 123병상 규모로 개원한 이래, 인공관절센터를 비롯한 연골재생센터, 비수술치료센터, 어깨 클리닉, 고관절 클리닉, 족부 클리닉 등으로 세분화해 전문화된 선진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획득,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원 지정 등 환자 중심의 전문화된 의료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는 중이다.


 창원, 부산을 포함해 전국 8개 분원이 있는 ‘창원힘찬병원’은 단일병원으로는 국내 최대 관절 수술 건수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주 의료진 화상회의를 통해 임상 사례와 연구정보를 공유하며 의료의 질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 관절·척추 특화 진료
 창원힘찬병원에서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쌓은 전문 의료진들이 무릎, 어깨, 허리 등 모든 관절, 척추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특화된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관절센터에서는 정확한 수술이 가능한 컴퓨터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도입해 수술의 정확도에 있어 놀랄만한 치료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척추센터에서는 수술 없이 치료하는 비수술 주사치료부터 미세현미경 수술 등 전문적인 수술치료까지 맞춤치료로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전문 내과센터와의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진 시스템을 통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치료받을 수 있다.

 

◆ 어깨 토탈 케어 시스템
 ‘창원힘찬병원’은 어깨질환 환자의 진료 빈도가 가장 높은데, 정확한 진단에서부터 비수술 치료, 관절내시경 수술, 인공관절 수술과 재활에 이르기까지 어깨 토탈 케어를 통해 전문 병원으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는 중이다.


 특히 어깨 관절내시경 수술 시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하는 전신마취를 대신해 어깨 신경만 부분적으로 차단하는 부위마취를 진행하며 앞서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부위마취는 심한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어 전신마취가 어려운 환자도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부위마취로 수술을 할 경우 전신마취에 비해 수술 위험도가 낮고, 통증도 덜해 환자의 조기회복을 돕는다.

 

 

◆ 무릎 관절 되살리는 연골재생 치료
 최근 퇴행성관절염 중기 단계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법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데, 창원힘찬병원에서는 무릎 손상 부위 절개 없이 줄기세포치료제를 이식해 연골재생을 돕는 독자적인 수술 방법을 도입했다.


 무릎을 5~10cm 가량 절개했던 기존 수술방법과 달리 특수 수술기구를 이용해 관절내시경만으로 충분히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수술 전 과정에서 관절 절개 없이 수술할 수 있어 수술 시 감염 위험성이 크게 줄이고 빠른 회복이 가능해졌다. 주사나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고 치료가 어려운 퇴행성관절염 중기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유전자치료기관으로서 유전자치료제를 이용한 새로운 관절염 치료방법도 준비 중이다.


 창원힘찬병원은 공인된 기관에서 인증해 안정성이 입증된 치료법만 시행할 뿐 아니라신의료기술을 여느 병원보다 빠르게 도입해 관절 분야의 치료를 선도하고 있다.

 

▲ 재활치료센터
▲ 재활치료센터

 

◆ 경남권 최고를 자랑하는 물리치료센터 
 한 층을 통째로 물리치료센터로 사용하고 있는 ‘창원힘찬병원’은 물리치료와 재활운동 시스템을 특히 자랑한다.


 철저히 예약제로 운영되는 재활운동센터에서는 물리치료사의 손을 이용한 1대 1 맞춤 도수치료가 가능하고 환자 스스로 능동적인 운동을 통해 손상 부위를 치료하는 슬링치료 등환자의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맞춤형 재활 시스템을 운영한다.


 일반 물리치료실과 입원재활치료실, CPM실을 별도 운영해 수술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돕고 있다.


 비수술치료센터에서는 체외충격파, 극저온 냉각분사 치료 등 최신 장비를 도입해 수술 없이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물리치료센터 전체 확장 공사를 통해 시설을 정비해 환자들이 보다 쾌적한 공간에서 재활운동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존에 없던 새로운 물리치료장비를 추가 도입해 척추근력강화치료 등 척추 분야의 재활치료도 확대하고,물리치료사 인력 보강을 통해 바른 자세 교정과 체형교정 등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의료진 화상 회의와 학술 심포지엄 참여
 ‘창원힘찬병원’을 포함한 전국의 ‘힘찬병원’ 의료진은 매주 목요일 오전 화상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다. 개인별 주제를 정해 임상사례를 발표하고 의학정보를 공유하면서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힘찬병원 화상 컨퍼런스에는 의사와 간호사뿐 아니라 환자 및 보호자 등 일반인도 자유롭게 참석해 참관할 수 있다.


 또한 정기적인 학술대회 개최와 학술 심포지엄 참여, 국제학회 초청 논문발표 등을 통해 세계적인 석학들과 최신 지견을 나누는 기회도 갖고 있다.


 재단 산하 힘찬 관절염 연구소를 통해 관절염에 대한 예방과 치료, 제활 등에 관한 포괄적인 연구와 관절 관련 도서 발행, 국내 및 국제 학술지에 의료진이 지속적으로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창원힘찬병원’은 관절, 척추 분야를 선도하고자 정형외과, 신경외과 의료진이 의료기술을 공유하고 정보를 나누며 끊임없이 연구하는 병원을 만들어나가는 중이다.

 

◆ 차별화된 환자 만족 서비스
 ‘창원힘찬병원’은 수술 후 재활관리를 돕기 위해 가정 방문간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숙련된 간호사가 환자 가정을 방문해 수술 부위를 점검해주고, 운동과 복약지도를 해주는 차별화된 환자 만족 서비스다.


 매일 창원, 경남지역은 물론 ‘창원힘찬병원’에서 수술 받은 환자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간다. 최근에는 관절, 척추 주치의가 직접 수술 환자 가정을 방문해 재활상담을 하며 환자와 소통하고 있다.


 또한 ‘창원힘찬병원’에서는 환자 편의를 위해 입원실 모든 병상에 개인용 스마트TV를 설치했다. TV시청뿐 아니라 입·퇴원 안내,인터넷 사용, 수술 후 운동법 소개, 회진 시스템 활용 등을 가능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수술환자 초청 간담회, 고객 만족센터 별도 운영, 수술환자 대상 정기 안부편지 발송,입원환자 대상 발 마사지 서비스, 어버이날 카네이션 전달 이벤트, 대기고객 차 서비스, 원내 초청 공연개최 등 다양한 환자사랑 실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 보건복지부 인증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원’
 ‘창원힘찬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원’으로 지정돼 현재 2개 병동 82병상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 중이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는 보호자나 간병인 대신 간호사 등 간호인력이 수술로 입원한 환자들을 24시간 간병한다.


 식사와 세면, 활동보조 등 기본적인 간병부터 치료에 필요한 전문적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환자의 간병을 간호인력이 담당하면 전문적인 간호로 의료의 질이 향상될 뿐 아니라 간병 비용에 대한 부담도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창원힘찬병원’은 간호·간병서비스를 병원 전체로 확대 시행하기 위해 간호체계 확립 및 인력확보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인증의무가 없는 일반병원으로서는 창원지역 최초로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하며,환자 중심의 안전한 의료기관임을 공식 인정받았다.

 

◆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 ‘1등급’ 획득
 ‘창원힘찬병원’은 수술 시 항생제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무균 수술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저온 플라즈마 소독기, EO가스 멸균기 등으로 수술기구를 철저히 소독하고, 수술실에 설치한 공기정화장치를 통해 내부로 들어오는 먼지나 미세균을 최대한 걸러내고 있다.


 또한 인공관절 수술 시 집도하는 의료진들이 우주복 형태의 특수한 무균 수술복을 착용해 수술 감염률 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적절한 항생제 사용은 환자의 안전을 위해 필수인 만큼 ‘창원힘찬병원’은 엄격한 기준으로 항생제를 선택하고, 정확한 용법과 정량을 지켜 수술 감염 예방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창원힘찬병원’은 올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7차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특히, 슬관절치환술 부문에서는 100점 만점을 기록하며 항생제 사용의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 창원시-힘찬병원 ‘어려운 시민 수술비 지원사업’ 협약식
▲ 창원시-힘찬병원 ‘어려운 시민 수술비 지원사업’ 협약식


◆ 나눔 경영을 실천하는 병원
 농촌지역 의료봉사, 사랑의 헌혈 캠페인, 체육행사 의료지원, 지역주민 대상 무료 건강강좌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며 나눔 경영을 실천 중이다.


 최근에는 창원시와 협약을 맺고, 어려운 시민에게 관절,척추 수술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창원시민을 대상으로 수술비를 포함해 검사비, 진료비, 보호자 없는 병동 이용부담금 등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한다.


 관절, 척추 질환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저소득 시민들은 국가적 의료비 지원제도와 사회적 보장제도가 있지만 제한된 정보와 까다로운 자격 조건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비용적 문제로 치료에 소홀하게 되면 만성질환이나 장애로 발전하게 되고, 이는 곧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창원힘찬병원’은 법적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창원시민이 실질적인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창원시 의창구청과도 협약을 통해 저소득계층의 수술비 전액을 지원하는 등 사회공헌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또 NC다이노스 야구단과 연계해 홈런존을 운영하면서 홈런 개수만큼 무료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에도 ‘사랑의 홈런 캠페인’ 이벤트를 통해 환자 8명이 무료로 무릎 인공관절 수술 혜택을 받은 바 있다.

 

▲ 안농겸 병원장
▲ 안농겸 병원장


 ‘창원힘찬병원’ 안농겸 병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수술을 위해 굳이 서울 등 대도시를 찾지 않아도 치료와 재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지역 거점 병원으로 자리잡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 “법적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들이 실질적인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병원 차원에서 나눔 실천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